애니멀닥터
뉴스앤이슈
스페셜 시리즈
인터뷰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제품뉴스
검색된 설문이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클리닉 탐방] 오아시스 정형외과 신경외과 동물병원  |  뉴스앤이슈 2022-09-22 18:54:56
작성자  관리자 anidoc 조회  9   |   추천  1
 
 
국내 최초 ‘정형외과·신경외과’ 전문병원
신경·정형외과 분야 특화된 최첨단 장비로 최적의 전문진료 제공

 
특정 임상 분야만 집중 진료하는 전문동물병원 개원은 수의사에게 많은 고민과 자신감을 요구하는 일이다.

지난 2017년 수원 광교신도시에 개원한 오아시스 정형외과 신경외과 동물병원(공동원장 차재관·정혜련)은 국내 최초의 정형외과, 신경외과 전문동물병원이다.



 
차재관 원장은 대학병원과 2차 동물병원에서 오랜 기간 근무하며 수의외과학 박사 과정을 수료하고 해외에서 수련한 전문 의료진으로서 정혜련 원장과 공동 개원해 관절, 척추, 골절, 중증외상 등 정형외과 진료와 신경계 질환 치료를 전문으로 진단부터 고난도 수술, 재활치료까지 최상의 진료를 제공하고 있다.

‘선택’과 ‘집중’ 선택한 오아시스
오아시스(OASIS) 동물병원은 Orthopedics(정형외과), Advanced Surgery(고난도 수술), Imaging Service (첨단영상진단 서비스)의 약자다.

차재관 원장은 “대학병원 외과 전공의로 수련 중 연구와 임상 경험을 쌓으며 정혜련 원장과 함께 외과전문 동물병원에 대한 구상을 시작했다”며 “수의대 졸업 후 외과학 석·박사 과정을 밟으며 정형외과와 신경 분야의 지식과 임상 경험을 쌓기 위해 해외 학회에도 다수 참가했다. 이런 학술적 경험을 바탕으로 정형외과와 신경 분야에 특화된 병원을 개원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진료로 바쁜 와중에도 다수의 국제학회와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국내외 학술발표에도 참여하는 등 진료의 질 향상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다.


 

환자와 가족 위한 공존의 공간
오아시스동물병원의 독특하고 세련된 인테리어도 눈길을 끈다. 
설계 및 시공 업체는 국내와 해외에서 디자인상을 여러 번 수상할 정도로 인테리어 업계에서는 유명 업체다. 차재관 원장이 직접 수많은 텍스트와 선진국 동물병원들의 사례를 참고해 인테리어를 의뢰해 완성도 있는 인테리어를 구현했다.

“겉모습만 화려한 인테리어보다 의료기관으로서 중요한 청결함과 내구성 그리고 효율적인 구조를 위해 많은 고민을 했다. 설계에만 3개월 이상, 시공에만 3개월 가까운 시간이 소요됐다”고 말했다.

또한 “병원 위치도 신경외과 전문 동물병원인 만큼 전문적인 수술과 재활치료, 회복을 위한 충분한 공간 확보를 위해 한 개 층을 넓게 사용할 수 있는 장소를 찾아 2층에 자리 잡게 됐다”고 말했다.
오아시스동물병원은 2층임에도 불구하고 도심에 위치한 동물병원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든 자연친화적 공간을 자랑한다.

또 금속 재질과 통유리를 활용한 차별화된 인테리어는 청결함과 전문성이 더해져 전체적으로 반려동물과 보호자가 편안함과 전문성을 느낄 수 있는 돋보이는 공간이 됐다.

 

최첨단 신경수술 장비 구축
오아시스동물병원은 최고 사양의 관절경, C-arm 투시영상장비, 저선량 CBCT,  MRI 등 정형외과와 신경외과에 특화된 최첨단 장비를 갖추고 최적의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차재관 원장은 “정형외과 진료 시 정확한 진단을 위해 관절경은 필수다. 그러나 아직 관절경을 전문적으로 사용하는 병원은 많지 않다”며 “십자인대 파열의 경우 신체검사나 X-ray로는 정확한 진단이 어려울 수 있어 관절경을 이용해 정확성을 높이고 있다”고 밝혔다.

오아시스동물병원은 세계 최대 동물 인공관절 전문 기업인 바이오메드트릭스(BioMedtrix)의 공식 인증을 받아 최고난도 수술인 인공고관절 수술 또한 실시하며 그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건물 1층에는 MRI 센터가 마련돼 있다. 로컬 동물병원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최신형 MRI를 도입해 안전한 마취와 선명한 영상 품질로 정확하고 안전한 진단을 내리고 있다.
특히 고난도 신경수술을 위해 ‘브레인 네비게이션’ 시스템도 도입했다. MRI, CT 등의 영상 자료와 실제 위치를 실시간으로 매칭해 수술 시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수술 항법 장치로 뇌수술의 성공률을 높이고 있다.

환자 특성 맞춘 재활치료
수술 후 회복이나 비수술적 치료에서 재활치료는 매우 중요하다. 오아시스동물병원은 치료의 일환으로 재활치료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재활치료를 위한 전문 수의사와 스텝들이 각각의 반려동물의 특성에 맞는 재활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있다. 
기본적인 물리치료와 함께 침치료를 활용하고, 수중트레드밀(수중러닝머신)과 수영장까지 갖추고 있어 반려동물의 상태에 따라 다양한 재활치료가 이뤄진다.
차재관 원장은 “체외충격파를 통한 재활치료는 높은 회복률을 보인다”며 “체외충격파계의 명품이라 불리는 스톨즈메디칼사의 제품을 통해 효과적인 재활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뛰어난 시설과 진료 만족도 덕분에 오로지 재활치료만을 위해 방문하는 반려인들도 많다.

세계 최고가 목표
오아시스동물병원은 개원 6년 차에 접어들었지만 차재관 원장은 아직 갈 길이 멀다고 했다.
그는 “그동안 반려동물의 뇌수술은 어렵고 위험한 수술로 여겨져 왔지만 수의학에서 신경외과 수술은 꾸준히 발전해 왔고, 성공적인 뇌수술 케이스도 많아졌다”며 “이런 신경수술과 정형외과 진료 케이스를 계속 축적해 세계 최고의 정형외과, 신경외과 전문동물병원으로 자리 잡고 싶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동안 쌓아온 임상 경력과 실력에 안주하지 않고, 꾸준한 연구와 투자를 통해 세계 최고라 불리기에 손색없는 정형외과, 신경외과 전문동물병원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강수지기자 gaewon@dailygaewon.com
추천 소스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