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멀닥터
뉴스앤이슈
스페셜 시리즈
인터뷰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제품뉴스
검색된 설문이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먹여도 될까요?⑥ 복숭아  |  뉴스앤이슈 2018-05-07 10:48:59
작성자  애니멀닥터 anidoc 조회  132   |   추천  14
먹여도 될까요?⑥ 복숭아
“복숭아는 씨 제거 후 먹여야”





개는 복숭아를 먹을 수 있을까? 짧게 답하자면 먹어도 된다. 

다만 개가 이 맛있는 과일을 먹기 전에 몇 가지 알아야 할 것들이 있다.

복숭아는 적절하고 적당하게 제공될 때 개의 건강에 좋은 유익한 영양소로 가득 차 있다. 그러나 너무 많이 먹으면 위장 장애와 설사로 이어질 수 있다.특히 복숭아씨의 경우 심각한 질식 위험이 있고, 무엇보다 장 폐색을 일으킬 위험성이 있다. 

때문에 복숭아씨를 제거하면 개에게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이 될 가능성이 높지만, 이에 앞서 사람 음식을 공유할 때는 반드시 수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 복숭아는 개에게 어떻게 좋은가

복숭아는 개의 건강에 좋은 비타민과 미네랄로 가득 차 있다. 복숭아는 비타민 A와 C를 함유하고 있으며, 열량이 적고 섬유질이 풍부하다.

또한 항산화물질의 공급원으로서 암을 예방하고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간과 신장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도 도움을 준다. 

적절하고 적당하게 제공되는 한, 복숭아는 건강한 간식이기 때문에 훈련하면서 보상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 복숭아가 개에게 나쁠 때

복숭아를 먹을 때 개에게 가장 위험한 것은 씨이다. 복숭아의 씨는 매우 단단해서 개가 씹으려고 하면 치아나 턱이 손상될 수 있다.

특히 삼킨 복숭아씨는 질식 위험이 있으며, 위험한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복숭아씨의 톱니 모양 가장자리가 입이나 내부 장기에 손상을 줄 수 있어 가능하면 복숭아씨를 개에게 노출시키지 않는 게 좋다.

 개가 씨를 삼켰다면 위장장애 증상을 살펴보고, 즉시 동물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복숭아씨는 미량의 시안화물을 함유하고 있어 복숭아씨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시안화 중독에 걸려 아프게 된다. 이것이 개를 복숭아에 노출시키는 위험을 감수해서는 안 되는 이유다.

씨를 제거하면 복숭아는 개가 먹기에 좋다. 단, 개를 아프게 할 수 있는 해로운 살충제나 제초제가 들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생산지를 반드시 확인하고, 아주 깨끗하고 철저하게 씻어야 한다. 

통조림 복숭아와 복숭아 맛을 낸 식품들은 설탕과 개에 나쁜 화학 물질로 가득 차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복숭아를 너무 많이 먹으면 위장 장애나 구토 및 설사가 발생할 수 있고, 설탕이 포함돼 있어 적당히 가끔 먹이는 것이 가장 좋다.

개가 복숭아에 알레르기가 있을 가능성은 적어 생명을 위협할 만한 과민반응으로 이어질 일은 드물지만, 기침이나 재채기, 부종, 두드러기, 호흡 곤란을 비롯한 그 외 알레르기 반응의 징후를 보일 경우에는 개로부터 복숭아를 즉시 제거하고 동물병원을 방문한다.


■ 복숭아 개에게 어떻게 먹이나

어떤 종류라도 개에게 사람 음식을 제공할 때는 항상 수의사에게 문의해야 한다. 복숭아나 다른 음식에 의해 악화될 수 있는 건강 상태에 있는 개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음식을 먹이기 전에 개의 건강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우선이다. 

수의사가 괜찮다면 곰팡이 없고 썩지 않은 신선한 복숭아를 준비한다. 깨끗하게 씻어서 독소를 제거하고, 씨, 줄기, 잎을 제거한 후 먹기 적당한 크기로 잘라 먹인다.

복숭아는 작은 조각으로 썰어 훈련 중에 동기 부여의 보상으로 사용하거나, 다른 음식과 혼합해 샐러드나 스무디로 만들어 주면 좋다.
By Mike Clark


추천 소스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