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멀닥터
동물행동학
강아지
고양이
햄스터/기니피그
고슴도치
토끼
검색된 설문이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고양이 동물행동학] 손을 자꾸 깨물어요.   |  동물행동학 2016-07-13 17:24:11
작성자  anidoc 조회  2164   |   추천  207
[고양이 동물행동학]
손을 깨물어요. 이럴 땐 어쩌죠?




 

물어뜯는 것은 고양이과 포식(육식) 동물에게는 자연스러운 본능입니다.본능은 억제할 어떠한 방법도 없으며 또한 해서도 안 됩니다. 본능적인 욕구는 어떠한 형태로든 배출되어야만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행동 욕구들을 충족시켜 주는 방법으로 해결해 주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야단치거나 콧등을 치는 등의 체벌을 하는 것은 결코 좋은 방법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사람의 손을 무는 경우 대처법 사람의 손은 "절대로 물면 안 된다."는 것을 고양이에게 알려주기 위해 좀 더 과장된 표현을 합시다. 사람의 손을 물면, "앗(Att)!"이라고 비명을 지르고, 고양이가 깜짝 놀라 무는 행동을 멈추면, 즉시 다른 방으로 들어가 문을 닫고 30초간 기다립니다. 그리고 방문을 나와 2~3분간 무시합니다. 그리고 다시 이전과 같이 일부러 손을 주어봅니다.

다시 고양이가 여러분의 손을 물면, 다시 "앗!"이라고 소리를 지르고, 같은 행동을 반복합니다. 이렇게 하면, 대개 5회 정도 반복하기 전에 고양이는 "사람의 손을 물면, 좋은 것이 사라진다."라고 생각하게 되어 무는 행동은 점점 사라지게 됩니다. 이것을 트레이닝 용어로 "타임아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생후 3~6개월의 고양이는 잇몸이 가려워 씹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이때는 물어뜯을 수 있는 덴탈토이 등의 장난감을 풍족하게 제공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와 놀이 시에는 반드시 사람의 손을 사용하지 말고, 기구들을 사용합시다. 오뎅 꼬치, 낚시대 등을 사용합니다. 고양이의 발톱을 사냥도구입니다. 고양이가 지나치게 흥분되어 있다면, 앞선 설명대로 "타임아웃"을 합니다. 타임아웃이 성공하려면, 반드시 현재 진행되고 있던 행동들 보다 재미가 없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애니멀닥터 무단전재, 변형, 재배포금지
이미지와 자료를 도용한 사실이 적발될 시에는 민, 형사상의 처벌을 받게 됩니다

성인이되고나서도
손가락무는 현상은무엇일까요

추천 소스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