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멀닥터
뉴스앤이슈
스페셜 시리즈
인터뷰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제품뉴스
검색된 설문이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반려동물과 인간의 상호작용  |  뉴스앤이슈 2017-06-05 15:12:29
작성자  anidoc 조회  98   |   추천  7
반려동물과 인간의 상호작용
동물매개치료로 정신건강`치매`약물남용 등 질병 치료와 개선 가능





동물 애호가들은 이미 반려동물과 인간과의 상호작용이 얼마나 좋은지 알고 있다. 최근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반려동물의 힘을 활용하는 것은 다양한 의학적 문제와 질병, 특히 정신건강과 관련된 질병의 치료에 중요한 도구가 되고 있다.

반려동물 치료법이란
반려동물 치료법이란 특별히 훈련된 동물과 사람이 개별적으로 또는 그룹으로 상호작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동물매개 치료로 알려져 있으며, 반려동물 치료 상호작용은 환자의 정신적, 사회적, 정서적 및 신체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이러한 치료법은 병원, 요양시설 및 치료센터를 포함한 광범위한 환경에서 실시할 수 있으며, 걷기, 돌보기 및 치료동물 손질하기 같은 다양한 활동이 포함된다. 다른 치료법과 마찬가지로 반려동물 치료 프로그램의 세부적인 구성 요소는 사례별로 결정되므로 각 환자의 특정 요구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반려동물 치료법의 이점
훈련된 동물은 정서 및 행동 장애, 우울증, 자폐증, 약물 남용, 치매로 고통 받는 환자들에게 활용되어 왔다. 동물들은 사람을 판단하거나 위협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때문에 환자들은 숨은 의도가 없다는 사실에 안심하고, 안전하게 동물과 전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다. 특히 정서적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마음을 열고 신뢰하는 것이 어려운데, 치료 동물과 함께 하면 이 과정이 훨씬 쉽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스트레스 감소, 자부심 향상, 기분 향상, 의사소통 기술 향상 등은 반려동물 치료 프로그램에서 자주 보고되는 혜택이다. 다음은 치료 반려동물이 실제 영향을 줄 수 있는 세 가지 분야 △정신 건강 △치매 △약물 남용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다.

■반려동물 치료법과 정신 건강
현재 정신건강 문제 영역에서는 넓은 범위에서 반려동물 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치료를 받아오고 있다. 동물과의 상호작용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자폐증, 중증 정신 질환으로 고통 받는 환자에게 이점이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동물매개 치료는 우울증 치료에도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동물을 애무하고 만지는 것은 우울증 환자에게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엔돌핀의 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것은 보다 더 세밀하고 발전된 개입을 통해 동물과 동물의 니즈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환자의 관심이 그들 자신의 문제에서 벗어난다는 전제에 기반을 두고 있다. 환자는 또한 자신의 양육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동물에 대한 감정 이입의 감각을 키우도록 독려된다.

■반려동물 치료법과 치매
수년 동안 노인 요양원의 방문 프로그램에 개와 여러 동물들이 참여해왔다. 이러한 상호 작용이 요양원 노인들의 정신 회복에 확실한 도움은 되었지만, 알츠하이머 전문가들에 따르면 좀 더 체계화된 동물 보조 개입 프로그램을 통해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최근 독일의 한 시범 프로그램에서 중증 치매에 걸린 17명의 요양원 거주자에게 6개월간 체계화된 치료 견 방문을 포함시켰다. 결과는 이러한 활동이 치매 노인 환자의 사회적 행동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동물보조 치료요법에 참여한 참가자는 향상된 언어소통 능력과 더욱 세심한 주의력을 보여주었다. 반면에 치료 견의 보조 없이 그룹 활동에 참여한 환자는 긍정적인 결과를 얻지 못했다.

네브라스카 메디컬센터 간호대학(University of Nebraska Medical College of Nursing) 연구팀은 동물 치료 프로그램의 결과, 그들이 연구했던 치매 환자들이 'sundown(일몰증후군)' 즉, 해가 지면 불안해하고 성격이 난폭하게 변하는 일종의 치매 증상을 거의 나타내지 않았다고 보고했다. '일몰증후군'은 이른 저녁 시간에 발생하는데, 치매와 관련된 비참한 상태로 안절부절, 혼란, 방황, 때리고 발로 차기와 같은 행동을 수반한다. 하지만 이른 저녁 시간 동안 치료 견을 환자와 함께 있게 하는 것은 환자 주의를 산만하게 하고, 환자를 편안하게 한다.

■반려동물 치료법과 약물 남용
약물 남용 문제가 있는 사람들을 위한 치료 프로그램에서도 치료 동물은 성공적으로 활용되었다. 동물과 같이 있는 것만으로도 환자를 진정시켜 준다. 중독자들은 거의 극도로 자기 자신에게 집중한다. 하지만 동물과 어울림으로써 다른 사람들의 요구에 대해 생각하도록 고무된다. 중독자 그룹에 동물이 함께하게 되면 다른 사람들과 사회적으로 더욱 잘 소통하게 된다. 의사들은 중독자가 동물을 어떻게 다루는지를 관찰함으로써 환자의 자부심 문제에 대해 더 깊은 통찰력을 갖게 되고, 구체적인 대응기술과 더 건강하고 새로운 행동을 구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동물 치료법을 통해 중독자들은 협동심, 의사소통, 신뢰 및 자기표현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애니멀닥터 편집국 anidoc@animaldoctor.co.kr
By dogtime
추천 소스보기
목록